728x90
객체지향의 기본 개념은 책임을 수행하는 자율적인 객체들의 협력을 통해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는 것이다. 그리고 객체지향 애플리케이션의 중심 사상은 연쇄적으로 메시지를 전송하고, 수신하는 객체들 사이의 협력 관계를 기반으로 사용자에게 유용한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다.
클래스는 객체의 속성과 행위를 담는 틀일 뿐이다. 객체지향 패러다임으로의 전환은 시스템을 정적인 클래스들의 집합이 아니라 메시지를 주고받는 동적인 객체들의 집합으로 바라보는 것에서 시작된다. 따라서 객체지향 설계의 중심에는 메시지가 위치한다. 객체가 메시지를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메시지가 객체를 선택하게 해야 한다. 메시지가 객체를 선택하게 하려면 메시지를 중심으로 협력을 설계해야 한다.
결과적으로 메시지가 수신자의 책임을 결정하며, 메시지를 먼저 결정하고 객체가 메시지를 따르게 하는 설계 방식(Tell, Don't Ask)은 객체를 자율적으로 만들고, 캡슐화를 보장하며 결합도를 낮게 유지시켜 주기 때문에 설계를 유연하게 만든다.
728x90
'책 - 요약 정리 > 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객체 지도 (0) | 2023.09.06 |
---|---|
03. 타입과 추상화 (0) | 2023.09.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