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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 API를 만들어보자
요구사항
- 회원 정보 관리 API를 만들어라
- 조회
- 회원 목록 조회
- 회원 조회
- 등록
- 회원 등록
- 수정
- 회원 수정
- 삭제
- 회원 삭제
- 조회
API URI 설계
- Uniformed Resource Indentifier
- 회원 목록 조회 (read-member-list)
- 회원 조회 (read-member-by-id)
- 회원 등록 (create-member)
- 회원 수정 (update-member)
- 회원 삭제 (delete-member)
- 가장 중요한 것은 리소스 식별
- 리소스의 의미
- 회원을 등록하고 수정하고 조회하는게 리소스가 아니다.
- 회원이라는 개념 자체가 리소스다.
- 리소스를 어떻게 식별하는게 좋을까?
- 회원이라는 리소스만 식별하면 된다.
- 회원 리소스를 URI에 매핑
- 회원이라는 리소스만 식별하면 된다.
- 리소스의 의미
- 리소스 식별, URI 계층 구조 활용
- 계층 구조상 상위를 컬렉션으로 보고 복수단어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 members
- 계층 구조상 상위를 컬렉션으로 보고 복수단어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 가장 중요한 것은 리소스를 식별하는 것
- URI는 리소스만 식별
- 리소스와 해당 리소스를 대상으로 하는 행위를 분리
- 행위는 어떻게 구분?
- HTTP 메서드
HTTP 메서드
- 클라이언트가 서버에 요청을 할 때, 기대하는 행동
- 종류
- GET : 리소스 조회
- POST : 요청 데이터 처리. 주로 등록에 사용
- PUT : 리소스를 대체(덮어쓰기), 해당 리소스가 없으면 생성
- PATCH : 리소스 부분 변경
- DELETE : 리소스 삭제
- HEAD : GET과 동일하지만 메시지 부분을 제외하고, 상태 줄과 헤더만 반환
- OPTIONS : 대상 리소스에 대한 통신 가능 옵션(메서드)를 설명 (주로 CORS에서 사용)
- CONNECT : 대상 자원으로 식별되는 서버에 대한 터널을 설정
- TRACE : 대상 리소스에 대한 경로를 따라 메시지 루프백 테스트를 수행
GET
- 리소스 조회
- 서버에 전달하고 싶은 데이터는 query를 통해서 전달
POST
- 요청 데이터를 처리
- 메시지 바디를 통해 서버로 요청 데이터 전달
- 서버는 요청 데이터를 처리
- 메시지 바디를 통해 들어온 데이터를 처리하는 모든 기능을 수행한다.
- 주로 전달된 데이터로 신규 리소스 등록, 프로세스 처리에 사용
- 요청 데이터를 어떻게 처리한다는 뜻일까?
- HTML 양식에 입력된 필드와 같은 데이터 블록을 데이터 처리 프로세스에 제공
- HTML FORM에 입력한 정보로 회원 가입, 주문 등에서 사용
- 게시판, 뉴스 그룹, 메일링 리스트, 블로그 또는 유사한 기사 그룹에 메시지 게시
- 게시판 글쓰기, 댓글 달기
- 서버가 아직 식별하지 않은 새 리소스 생성
- 신규 주문 생성
- 기존 자원에 데이터 추가
- 한 문서 끝에 내용 추가하기
- 정리
- 이 리소스 URL에 POST 요청이 오면 요청 데이터를 어떻게 처리할지 리소스마다 따로 정해야 함.
- HTML 양식에 입력된 필드와 같은 데이터 블록을 데이터 처리 프로세스에 제공
POST (정리)
- 새 리소스 생성 (등록)
- 서버가 아직 식별하지 않은 새 리소스 생성
- 요청 데이터 처리
- 단순 데이터 생성 또는 변경을 넘어서 프로세스를 처리해야 하는 경우
- 서버 단에서 프로세서를 처리하면서 큰 변화가 있음.
- 예) 주문에서 결제완료 -> 배달시작 -> 배달완료
- 단순 값 변경을 넘어 프로세스의 상태가 변경되는 경우
- 즉, POST의 결과로 새로운 리소스가 생성되지 않을 수도 있음.
- Control URI
- 기본적으로 리소스만으로 최대한 URI를 설계하되, 어쩔 수 없는 부분들은 컨트롤 URI로 설계한다.
- POST /orders/{orderId}/start-delivery
- 단순 데이터 생성 또는 변경을 넘어서 프로세스를 처리해야 하는 경우
- 다른 메서드로 처리하기 애매한 경우
- 조회 데이터를 넘겨야 하는데, GET 메서드를 사용하기 어려운 경우
PUT
- 리소스를 완전히 대체한다 (덮어씌우기)
- 리소스가 있으면 대체
- 리소스가 없으면 생성
- 주의 -> 수정의 경우에는 PATCH 메서드를 사용한다.
- 클라이언트가 리소스를 식별한다.
- 클라이언트가 리소스 위치를 알고 URI를 지정한다. (POST와의 차이점)
PATCH
- 리소스 부분 변경
- PATCH가 지원되지 않는 서버는 POST 메서드를 사용한다.
DELETE
- 리소스 제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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